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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콕' 유발하는 좁은 주차장…25년째 그대로

<앵커> 

주차공간 좁다고 느낀신 적 많으시죠, 차체는 점점 커지는데, 주차선은 예전 그대로다 보니 이른바 '문 콕' 사고로 인한 마찰과 분쟁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늦은 밤 공영 주차장입니다. 뒷문이 거세게 열리며 옆 차량에 강하게 충돌합니다.

이번엔 옆 차에 부딪힌 문 때문에 실랑이가 벌어집니다.

[미안하게 됐습니다.]

부주의하게 차량 문을 열다가 옆의 차 옆면을 찍는 이른바 '문콕' 사고들입니다.

[이덕임 : (문콕 가해자를) 찾을 수도 없고. 어떻게 보면 보상을 받아야 되는 입장이잖아요. 그런데 그거를 받지 못하고.]

지난 2010년 '문콕'으로 보험 처리된 사고는 230건. 하지만 지난해는 455건으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우리나라 일반형 주차장의 규격은 가로 2.3m, 세로 5m로 25년째 그대로입니다.

하지만 그 사이 전체 자동차 가운데 중대형 차량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더욱이 중형차인 쏘나타의 경우 폭이 10년 새 3.5센티미터, SUV 카니발은 9센티미터나 커졌습니다.

이런 중형차의 문을 30도 열 경우 56.6센티미터의 폭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 주차공간에서 중형차량이 나란히 붙어 있으면  그 사이 폭은 43.5센티미터에 불과합니다.

[이수일/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 : 2.4미터로 확보하게 되면, 양쪽으로 보면 10센티미터, 10센티미터로 20센티미터 정도를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문콕 사고를 충분히 줄일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난 2012년부터 일정 규모의 주차장에는 너비를 2.5m로 넓힌 광폭 주차면을 설치하도록 했지만, 의무 설치 비율이 전체의 30%에 불과하고 기존 주차장에 소급적용도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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