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care'의 뜻은 '카레'?… 한 의학비평가의 황당한 오역



슬라이드 이미지 1
슬라이드 이미지 2
슬라이드 이미지 3
슬라이드 이미지 4
슬라이드 이미지 5
슬라이드 이미지 6
슬라이드 이미지 7
슬라이드 이미지 8
슬라이드 이미지 9
슬라이드 이미지 10
슬라이드 이미지 11
슬라이드 이미지 12
슬라이드 이미지 13
슬라이드 이미지 14
슬라이드 이미지 15
슬라이드 이미지 16




2013년, ‘카레’로 관절염을 치료한 사례가 2005년 2월 타임지에 실렸다는 글이 한 SNS에 올라옵니다.

그런데  인용한 기사 어디에서도 카레(curry)라는 단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한 네티즌이 ‘care’라는 단어를 카레라고 착각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글 게시자는 이 주장에 어떤 반박도 하지 않았고 결국 순식간에 조롱거리가 됐습니다.

그의 이름은 허현회. 의학 전문 비평가로 널리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그가 쓴 책 ‘병원에 가지 말아야 할 81가지 이유’ 는 현대의학을 전면 부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출판 당시 큰 화제를 모으며 베스트셀러가 됐고, 그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회원 수는 금방 4,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심지어 한 대학에서는 그의 책을 수업교재로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그는 국내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됐습니다. 

그는 해외 전문 자료를 직접 열람하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 허 씨가 ‘care’라는 영어 단어를 ‘카레’라고 해석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가능할까요?

제작진이 인터뷰를 한 결과, 그는 실수였다며 이를 순순히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실수라고 보기엔 이상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왜냐하면 베스트셀러가 됐던 허 씨의 책 내용 또한 ‘오류투성이’였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허위 사실 유포로 끝나기엔, 이 문제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허 씨의 말만 믿고 병원에 가지 않았던 사람 중에 목숨을 잃은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폐암 1기였던 故 이영도(가명)씨.
병원을 다니며 항암 치료를 받고 있었지만 허 씨의 말을  믿고 병원치료를 완전히 거부했습니다.  

점점 암이 퍼져 온몸이 고통스러웠지만, 그는‘죽을 만큼 아픈 것이 3번은 와야 나을 수 있다’는 허 씨의 말만 믿었습니다.

하지만 몸은 더 악화됐고, 결국 숨을 거두고 말았습니다.

그의 말처럼 현대의학을 절대적이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근거 없는 사실 때문에 사람이 목숨을 잃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