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셔야 하나요?

[월드리포트]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셔야 하나요?
여러분은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시나요? 매일 8잔을 마시자는 캠페인도 있었지만 세 끼 식사 때를 포함해 짬을 내지 않고서는 하루 8잔을 마신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겠지만 사무실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8잔은 버거운 게 현실입니다.

8잔 캠페인까지 나온 것은 이른바 '하루 물 권장 섭취량'때문입니다. 대략 성인의 경우 2ℓ인데요, 250ml짜리 물잔으로 나누면 8잔이 나옵니다. 물론 남성과 여성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고 같은 성별이라도 체격과 건강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 물 섭취량을 계산하는 공식도 여러 개가 있는데요, 자신의 몸무게 곱하기 0.033으로 계산하는 공식에 따르면 몸무게 70kg인 성인남자의 경우 약 2.3ℓ를 하루에 마시도록 권장합니다.

또 다른 공식은 (키+몸무게)/100인데 이 공식에 따르면 몸무게 70kg인 남성의 키가 175cm라면 2.45ℓ를 마셔야 합니다. 두 공식을 비교해보면 아주 비만이거나 아주 마른 체형이 아니라면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처음 언급한 하루 8잔도 크게 다르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흥미 있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우리의 통념을 깨는 것인데요. 하버드 건강 편지(Harvard Health Letter)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권장 물 섭취량은 30에서 50온스입니다. 약 900ml~1.5ℓ인데요, 250ml 잔으로 4잔에서 6잔인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것과 하루에 2잔에서 4잔 정도 적은 양입니다. 연구에 참여한 샤밀라 사하 박사는 "사람들이 하루 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하루 섭취하는 수분에 관한 것이라며 그것이 꼭 물일 필요는 없다" 따라서 "하루 4잔에서 6잔 정도 물을 마시겠다고 목표를 정하라"고 권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나머지 부족한 수분은 다른 음식에서 보충하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수분이 많은 양배추나 시금치, 과일 등을 거론하면서 수박은 물이 92%이고 오이도 96%가 물로 구성돼 있다며 구체적인 예를 들어 친절하게 설명했습니다.

연구진은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실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물을 적게 마셨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도 강조했는데요, 물은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하고 있고 특히 관절에 윤활유로 작용하며 몸속의 노폐물과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돕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음료에 들어있는 칼로리와 당분을 몸속에서 낮추는 역할도 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노화를 방지하는 등 일일이 다 나열할 수 없을 만큼 유익한 기능을 하고 있다며 물을 부족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적신호가 온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사람과 상황에 따라서는 물 섭취량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요즘처럼 더운 여름엔 땀으로 수분 배출이 많은 만큼 그만큼의 수분 섭취가 필요하겠죠. 특히 운동선수나 임산부,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더 많은 수분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과다한 수분섭취가 오히려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질환이나 갑상선 기능저하 환자, 심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물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난 뒤 급하게 많은 물을 마시면 몸속의 나트륨이 적정량 이하로 떨어져 토를 하거나 어지럽고 무기력증에 빠질 수도 있다고 하니까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무조건 좋다고 할 수 만은 없는 것 같네요.

물은 우리 몸의 7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결과가 물 마시는 양을 줄여도 된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물 섭취량은 하루 2ℓ인 기존 권고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남자는 약 1ℓ, 여성은 850ml라는 조사결과도 있는데요, 물 부족국가인 동시에 물 섭취 부족국가인 셈입니다. 이런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들에겐 물에 라임이나 레몬을 잘라 넣어 물맛을 좋게 해 마실 것을 미 질병통제센터는 권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가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물을 적게 마셔도 된다고 권고한 것은 바쁜 현대인들이 매일 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나라는 뜻이지 수분 섭취를 줄이라는 뜻이 아닌 만큼 이 글을 읽으셨다면 물 한잔하시길 권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