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침'부터 '클락새'까지…북한 기관 홈페이지 명칭들

'아침'부터 '클락새'까지…북한 기관 홈페이지 명칭들
싱가포르의 사진작가 아람 판 씨는 최근 북한 나선의 전자도서관에 게시된 웹사이트 소개 포스터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공개했습니다.

'콤퓨터망봉사'라는 제목이 붙은 이 포스터에는 '인민대학습당'과 '김책공업종합대학' 등 모두 25개 기관의 홈페이지 명칭과 인터넷 주소가 공개됐습니다.

김책공업종업대학의 홈페이지 명칭은 '이상', 청진광산금속대학은 '기둥', '조선중앙방송위원회는 '만방'이었습니다.

또 김일성종합대학 정보센터는 크낙새의 북한어인 '클락새', 고려의학과학원은 '고려의 숲', 조선과학기술총연맹 중앙위원회는 '아침'이었습니다.

특히 포스터에서 이들 홈페이지 주소가 우리에게 익숙한 영문 이름 형식이 아닌 숫자 형태로 제시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노스코리아 테크는 영어 알파벳과 컴퓨터 키보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숫자를 입력하는 방법이 더 쉬울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외부세계와 주민들의 접촉을 금하는 북한의 경우 인터넷은 외부와 연결되지 않는 내부 통신망 형식이어서 이들 주소로 남한에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는 없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