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생존율 높이는 '에크모'…중증 환자에 적극 적용

<앵커>

메르스 증상이 심해져서 폐가 제 기능을 못할 때 이걸 대신해주는 에크모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메르스 환자 생존율을 높일 수 있지만, 워낙 비싸고 또 운용인력이 부족해서 잘 못 썼는데 정부가 이걸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에크모는 환자의 피를 몸 밖으로 빼내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 뒤, 다시 몸 안으로 넣어주는 장치입니다.

폐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에크모를 쓰면 폐와 심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생존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정의석/인제대 상계백병원 흉부외과 교수 : 폐가 안 좋은 환자는 35~40% 정도 생존하는 걸로 연구돼 있고요, 일상생활 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이 회복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에크모를 쓴 환자의 생존율이 38.5%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워낙 비싼 데다 전문 의료진이 부족해, 지금까지 에크모로 치료받은 환자는 8명에 불과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당국이 흉부외과 전문의로 구성된 전담팀을 새로 꾸렸습니다.

에크모 전담팀은 이번 사태가 끝날 때까지 24시간 대기하며 중증 환자의 치료를 전담하게 됩니다.

[정재승/고려대 안방병원 흉부외과 교수 : 전국 100개 병원이 에크모 장비를 갖고 있습니다. 도움 요청이 오면 전문팀이 교육과 환자 관리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을 겁니다.]

정부는 또 고액의 에크모 치료비는 모두 건강보험과 국비와 지방비로 지원하기로 해 환자 부담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 최은진, CG : 홍성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