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화 티켓 값 맞먹는 '바가지 팝콘'…조사 착수

<앵커>

요즘 영화관 가 보신 분들은 누구나 다 느끼실 겁니다. 영화 시작 전에 왜 이렇게 광고를 많이 하는가? 또 팝콘은 너무 비싼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공정거래 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극장에 들어가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광고를 얼마나 봐야 하는지 시간을 재봤습니다.

무려 10분 30초.

길게는 20분을 트는 곳도 있습니다.

[장고은/인천 계양구 : 영화관 입장시간이 기록되어 있는 것보다 한 10분 정도 광고를 더 하니까 사실 관객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쾌한 게 영화를 보러 갔는데 10분 정도를 아예 소비하는 거잖아요.]

팝콘과 음료값은 시중가격보다 터무니없이 비쌉니다.

지난해 소비자단체협의회의 조사에 따르면 CGV와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국내 3대 영화관이 모두 원재료 가격이 613원인 팝콘을 8배가 넘는 5천 원에 팔고 있었습니다.

또 3차원 입체 영화는 관람료에 전용안경값을 얹어 많게는 5천 원까지 더 받는데도 안경이 소비자 소유라는 점을 알리지 않고 영화가 끝나면 대부분 무상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3대 영화관을 모두 공정위원회에 신고했고 피해를 본 소비자들을 모아 집단 소송도 내기로 했습니다.

[최인숙/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팀장 : 멀티플렉스 3사들이 시장점유율을 거의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서 소비자에게 이익을 침해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공정위는 3대 영화관을 조사해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사실이 드러나면 시정조치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이원식, 영상편집 : 윤선영, VJ : 유경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