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슬라이드 이미지 1
슬라이드 이미지 2
슬라이드 이미지 3
슬라이드 이미지 4
슬라이드 이미지 5
슬라이드 이미지 6
슬라이드 이미지 7
슬라이드 이미지 8
슬라이드 이미지 9
슬라이드 이미지 10
슬라이드 이미지 11
슬라이드 이미지 12
슬라이드 이미지 13
슬라이드 이미지 14


"헉! 대왕 모기! 저 모기한테 물리면 죽는 거 아니에요?"

"대왕 모기는 전부 수컷이라 안 물지 않나요?"

사진 속 곤충은 대형 모기가 아닌 ‘각다귀’ 입니다. 각다귀는 식물의 뿌리를 먹어 농사에 방해가 되는 농업해충입니다. 각다귀와 모기는 종이 전혀 다릅니다. 

‘큰 모기는 수컷 모기다’라는 사실도 거짓입니다. 실제로 암컷 모기와 수컷 모기는 크기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수컷은 사람을 물지 않고 꽃의 꿀이나 이슬을 먹고 사는 반면, 암컷은 알을 낳기 위해 피를 빨아먹습니다. 즉, 우리를 괴롭히는 모기는 모두 암컷 모기입니다.

"고층으로 이사 가면 모기 걱정 안 해도 되겠죠?여기까지 못 올라올 것 같은데!" 

모기는 7~8m 정도 높이 날 수 있습니다. 건물로 치면 2~3층 정도죠. 하지만 바람을 타고 더 높이 올라갈 수도 있고, 엘리베이터나 배수구를 통해 고층건물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의 특징은 뭔가요?"

마른 사람보다는 뚱뚱한 사람이(열이 많고 호흡량이 많기 때문에), 남성보다는 여성이(열이 많고 체취가 강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보다는 어린 아기가(젖산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물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혈액형이 O형인 사람도 잘 물린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일본에서 실험 결과, 모기 100마리 중 84마리의 모기가 O형 피를 선택한 결과도 있었지만 아무도 이유에 대해 설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모기가 자는데 자꾸 얼굴에서 앵앵거리는데 왜 이러는 거죠?"

모기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해서 먹잇감을 찾아다닙니다. 따라서 모기가 우리 얼굴 주변에서 앵앵거리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우리가 숨을 쉴 때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이죠.

"그럼 모기가 싫어하는 건 뭐죠?"

모기는 '토마토'를 싫어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토마토의 성분인 '토마틴'이라는 성분을 싫어합니다. 실제로 미국 North Carolina 주립대학 연구팀은 토마토에서 생성되는 물질이 해충퇴치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인 DEET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발표했습니다.

여름철마다 우리를 괴롭히는 모기, 물려도 알고 물립시다! (찡긋)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