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조작 논란' 휩싸였던 SLBM 발사 영상 공개

<앵커>

이 영상은 북한이 뒤늦게 공개한 잠수함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동영상입니다. 처음에는 사진만 공개해서 이게 조작이다, 바지선에서 쏜거다, 말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보니까 물 속에서 솟구쳐 오르는 게 진짜 같아 보입니다. 우리 군도 잠수함에서 실제 발사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안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조선중앙 TV는 어제(4일) 김정은 제1비서가 지난 4월과 5월 군사부문을 현지지도한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초 동해에서 김정은이 지켜보는 가운데 실시한 SLBM 즉 잠수함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동영상도 공개됐습니다.

[조선중앙TV :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동지께서는 (잠수함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시작할 데 대한 명령을 하달하셨습니다.]

북한이 공개한 동영상을 보면 잠수함이 바다 속으로 천천히 들어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김정은은 이 모습을 망원경으로 관찰하고 있습니다.

잠시 뒤 바다 속에서 올라온 미사일이 점화된 뒤 하늘을 향해 솟구쳐 오릅니다.

날아가는 미사일은 북한이 사진을 통해 공개했던 북극성 미사일로 보입니다.

북한은 지난달 초 잠수함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동영상이 아닌 사진만 공개했습니다.

이후 사진이 조작됐다거나, 잠수함이 아닌 바지선에서 발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군 관계자는 정밀 분석해봐야 최종 결론을 내릴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실제 발사 장면을 담은 동영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