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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다음카카오, 어뷰징 대책 발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오늘(28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새로운 뉴스 제휴 정책 공동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공개형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뉴스 제휴 전반에 대한 자격 심사를 진행하자는 것이 골자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현재 뉴스 정책 개선을 위해 언론계 주도의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로 가칭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과 이를 통한 제휴 심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새로운 평가위원회가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신규 뉴스 제휴 심사를 진행하고, 기존 제휴 언론사 계약해지 여부를 판단하고, 과도한 어뷰징 기사와 사이비 언론 행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평가위원회가 포털 뉴스제휴와 관련한 언론사들의 자격 심사를 하게 되면, 양사는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뉴스 제휴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뉴스 유통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2000년 초부터 이용자와 언론사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최근 포털이 자율적으로 진행해왔던 뉴스제휴 심사기능과 관련하해 공적, 사회적 책임을 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이같은 대책을 마련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그간 자체역량으로 복잡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제휴기준을 보완하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시도했지만, 최선의 방법을 찾기 어려웠다며, 언론의 공적인 특성에 준하여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언론계에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을 의뢰한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대표적 언론 유관기관들에게 평가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 설립을 제안하며, 준비위원회에 언론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해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평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식 등 제반사항을 준비위원회에 일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평가위원회는 이르면 연말부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제휴와 뉴스제휴 자격심사를 시행할 예정으로, 평가위원회는 신규 언론사의 계약 자격 여부뿐 아니라 기존 언론사의 계약 이행 여부도 심사하게 되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약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한편, 새 평가위원회 출범 시까지 양사의 뉴스제휴 관련 프로세스는 잠정 중단되며, 기존 포털사 제휴 언론사는 그대로 유지하되, 양사는 새 평가위원회 구성 전에 계약이 종료되는 매체에 대해서는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계약 연장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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