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숨은물뱅듸'를 아시나요?…제주에 있는 '신비의 습지'

<앵커>

'숨은물뱅듸'라고 혹시 들어보셨습니까? 한라산 고산지대에 있는 습지 이름인데 세계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높은 '람사르 습지'로 등록됐습니다.

신비의 제주습지를 윤영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한라산 서쪽 1,100 고지입니다.

우거진 숲을 1시간가량 헤치고 들어가자, 갑자기 넓고 평평한 습지가 나타납니다.

1제곱 킬로미터가 넘습니다.

숨은 물이 있는 넓은 벌판이란 뜻의 '숨은물뱅듸' 습지입니다.

이곳엔 곤충을 잡아먹는 식물인 멸종위기 2급 자주땅귀개를 비롯해 멸종위기 1급인 팔색조 등 희귀한 야생생물 490종이 살고 있습니다.

[현원학/제주생태교육연구소 소장 :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드는 화산지형임에도 불구하고 연중 물이 고이는 굉장히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 제주 숨은물뱅듸 습지와 영월의 한반도 습지가 국제적으로 보존 필요성이 있는 람사르 습지로 신규 등록됐습니다.

이로써 국내 람사르 습지는 모두 21곳으로 늘었습니다.

한반도 지도처럼 생긴 영월 한반도 습지엔 멸종위기 1급인 수달 등 980여 종의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정부는 생태자원의 보고인 습지를 계속 발굴해 생태관광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민호/환경부 자연보전국장 : 보존된 습지를 관광자원화함으로써 지역 주민에게 도움이 되고 또 주민들이 습지 보호에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제주도 람사르 습지 5곳 가운데 생태관광지로 지정된 동백동산습지엔 지난해에만 1만 7천여 명이 다녀갔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지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