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필기체의 진실

권영인 기자, 신정희 인턴 기자

작성 2015.05.08 17:04 수정 2015.06.09 08:56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러시아
사진=wikitree, '18 졸라 오싹해' 페이스북 페이지

최근 SNS에서 난데없이 러시아어 필기체가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러시아러시아어 필기체를 본 사람들은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러시아어가 맞네, 아니네'라는 논란부터 아예 '낙서' 아니냐는 비아냥까지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어 필기체의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 실제 러시아인들과 주고받은 메시지 내용

'위키트리'에서는 사람들의 트위터를 인용만 했으며 각종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의견만 많았습니다. 결론 없는 SNS 상 소문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러시아인인 리자(Liza)와 제니(Jennie)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러시아
▲ 논란이 되고 있는 첫 번째 사진

논란이 되고 있는 첫 번째 사진을 리자와 제니에게 보여줬습니다.
러시아[리자(Liza)/러시아인
"러시아어 필기체 맞아요! '사회 과학 시험 답안지'예요. 대부분의 내용은 이해되지만 알아보기 힘든 글자가 몇 개 보이네요."]

[제니(Jennie)/러시아인
"'시험 답안지'예요. 러시아어 필기체로 쓰여 있지만 글씨를 제대로 쓰지 않아서 알아보기 힘든 글자가 한두 개 있어요. 글씨를 예쁘게 썼다면 무슨 내용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시험 답안지'라고 합니다. 리자와 제니는 사진 속 러시아어 필기체를 대부분 이해했지만 알아보기 힘든 글자가 한두 가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글씨체'를 언급했습니다. 시험 답안지를 쓴 학생의 글씨체를 알아보기 힘들다는 겁니다.
러시아
▲ 논란이 되고 있는 두 번째 사진

논란이 되고 있는 두 번째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러시아[리자(Liza)/러시아인
"'처방전'같아요. 한 글자도 읽을 수가 없어요. 알잖아요...의사들의 글씨체..."]

[제니(Jennie)/러시아인
"'처방전'인가요? 러시아 의사들은 악필로 유명해요. 약국에서도 무슨 글씨인지 모를 때가 종종 있어요."]

사진 속 러시아어 필기체는 도저히 알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기는 힘들지만 '의사들의 처방전' 같다고 합니다. 실제로 러시아 의사들은 악필로 유명하고 종종 웃음거리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러시아
▲ 논란이 되고 있는 세 번째 사진

논란이 되고 있는 세 번째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러시아[리자(Liza), 제니(Jennie)/러시아인
"'빼앗다'라는 뜻이고 '백합'이라는 뜻이에요."]

이 단어는 실제로 존재하는 '러시아어 단어'라고 합니다. 왼쪽에 있는 단어는 '빼앗다'의 뜻을 가지고 있고 오른쪽에 있는 단어는 '백합'이라고 합니다.
러시아리자는 더 보여주고 싶은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리자(Liza)/러시아인
"러시아어 필기체는 정말 복잡해요. 더 복잡한 글자도 있어요. 보여줄까요?"]
러시아
▲ 러시아인 리자가 직접 써 준 러시아어 필기체

몇 분 후, 사진 한 장이 도착했습니다. 도착한 사진은 리자가 직접 쓴 러시아어 필기체였습니다. 직접 써 준 단어의 의미는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정말 이 글자가 저 글자 같고, 저 글자가 이 글자 같지만 러시아인들이 실제로 쓰고 있는 단어입니다.
러시아
사진=russian.lingualift.com

이처럼 구분이 힘든 러시아어 필기체가 몇 가지 있지만 모든 러시아어 필기체가 알아보기 힘든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러시아 사람들은 자신들의 언어인 러시아어로 오랫동안, 서로, 아주, 잘, 소통해왔습니다.

러시아오랜 역사와 문화가 담긴 러시아어...

다른 나라 글자라고 혹시 우습게 보는 건 아닐까요? 외국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한글 역시 아주 풀기 힘든 수수께끼 같아 보일 겁니다.
러시아이렇게 SNS를 뜨겁게 달군 러시아어 필기체는 '사실'로 판명됐습니다.
 

(SBS 스브스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