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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 택시' 시장 경쟁 치열…대기업도 진출

<앵커>

요즘 스마트폰으로 택시 부르는 분들 많지요. 그만큼 참 편리한데, 이 택시 앱시장에 대기업까지 속속 뛰어들면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김종원 기자입니다.

<기자>

택시 잡기를 상상하기 힘든 한강 양화대교 한가운데서 택시를 잡아봤습니다. 스마트폰의 택시 앱을 열자 위성으로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합니다.

목적지를 입력하고 택시 부르기 버튼을 누르면 끝. 택시가 배정되면서 기사의 이름과 사진, 어디쯤 오고 있는지도 표시됩니다. 30초 만에 양화대교 한가운데서 택시 잡기에 성공했습니다.

[택시기사 : 외진 아파트라든가 길까지 나와서 택시를 잡기는 좀 모호한, 짐도 있고 그런 분들(이 앱택시를 많이 사용하세요.) 손님들도 편하려고 부르는 거죠.]

택시 잡기가 무척 힘들다는 한 아파트 촌을 직접 찾았습니다. 역시 택시 앱을 이용하자 불과 10초 만에 택시가 배차됩니다.

[김홍규/택시기사 : 앱 택시를 부르면 뭘 빠트리고 내렸을 때라든가 이럴 때에 찾을 수 있는 그런 확률도 높고, 서비스가 아무래도 손님들한테 더 친절하니까요. (저희도) 더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아요.]

우버 택시 이후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부르는 수요가 크게 늘면서 기존 벤처기업들에 이어 대기업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아직은 서비스 초기라 업체들은 택시 잡기 어려운 시간대, 어려운 장소에서 손님을 태우는 기사에겐 인센티브를 지급해가며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이런 인센티브가 사라질 경우 승객의 출발지나 목적지를 미리 확인하고 손님을 가려 받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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