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이패스만으론…'성완종 수사' 검찰의 고민

<앵커>

성 전 회장이 남긴 55자 메모가 사실상 유일한 단서인 이번 수사에서 검찰은 첨단 디지털수사 기법을 총동원해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성 전 회장의 차량이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정성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고 성완종 전 회장이 이용했던 승용차입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이완구 총리의 부여 사무소에 찾아갔다는 재작년 4월 4일의 행적을 차량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찾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기록은 한국도로공사 서버에 3년간 보존됩니다.

성 전 회장의 행적을 파악할 수 있는 또 다른 단서는 차량 내비게이션입니다.

특히 목적지를 지정해 놓고 운전했다면 그 주행기록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검찰에서 이런 디지털 정보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팀을 디지털 포렌식 팀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나 USB, CCTV는 물론, 각종 디지털 정보를 복구하고, 이를 분석하고, 증거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그렇다면 하이패스와 내비게이션 기록 분석이 잘되면 이 총리에 대한 수사는 술술 풀리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디지털 자료 분석으로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의 사무소를 찾아간 것으로 드러난다고 해도, 이 총리에게 3천만 원을 건넸는지는 아직 입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난 한 법조인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포렌식 증거가 나오면 검찰은 그 증거에 입각해서 추가로 상세한 진술을 더 받아내고, 그래야만 법원도 이 증거를 폭넓게 받아들이는 경향이라는 건데요, 하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돈을 준 성 전 회장이 이미 고인이 되었기 때문에 포렌식 증거로 얻는다고 해도 상세한 진술을 더 얻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아무리 포렌식 수사 기법이 발달했다고 해도 검찰의 고민은 바로 이 점에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 성완종 행적 추적…'사망 전 누구와 만났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