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명백히 밝혀야" 전방위 사정 예고

<앵커>

이렇게 이 총리가 사퇴 의사를 밝힘으로써 여권의 부담은 이제 다소나마 줄게 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이 확실히 수사해서 모든 것을 밝히라고 했는데, 야당까지 포함하는 전방위 사정을 예고하는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이완구 총리의 사의를 전달받은 뒤 박근혜 대통령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검찰이 확실히 수사해서 모든 것을 명백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의 죽음과 이 총리의 사의 표명에도 부정부패 척결작업은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불법 정치자금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황교안 법무장관의 어제(20일) 국회 답변에도 박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 전반에 대한 고강도 사정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당은 공세로 돌아섰습니다.

[유승민/새누리당 원내대표 :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의혹에 대해서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에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참여정부 당시 2차례 특별 사면된 데 대한 국정조사도 요구했습니다.

야당은 이번 파문의 본질은 개인 비리가 아니라 현 정권 차원의 비리라고 반박했습니다.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여권 인사들의 출국을 금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우윤근/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 이완구 총리의 사퇴가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권력 핵심인사들이 줄줄이 적시된 것을 두고 그냥 넘어가선 안 됩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집중하는 수사가 돼야 한다는 야당과 야당 인사들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여당은 검찰 수사의 주요 고비마다 정면으로 충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 영상편집 : 남 일)  

▶ 이완구 사의 표명…'재임 63일' 최단명 총리
▶ 등돌린 여당…한밤 중에 사의 밝힌 배경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