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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부사장 "가시거리, 착륙 가능 상태라 들어"

NHK "불과 몇 초 사이에 시계 급격히 좁아져"

아시아나 부사장 "가시거리, 착륙 가능 상태라 들어"
야마무라 아키요시 아시아나항공 안전담당 부사장은 아시아나 항공기 활주로 이탈 사고와 관련해 당시 착륙에 필요한 수준의 가시거리가 확보돼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그는 오늘 오후 일본 히로시마 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 단계에서는 시정이 착륙 가능한 최소치 이상이었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고 항공기가 활주로에 진입한 각도에 관해서는 규정된 정상적인 각도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야마무라 부사장은 사고 당시 항공기를 조종한 것은 기장이었고 그가 사고 여객기와 같은 기종인 A320 항공기를 800시간 이상 조종한 경험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NHK는 아시아나 항공기가 활주로를 향해 처음 접근할 무렵에 일대 시계가 착륙 가능한 수준이었지만 도중에 불과 몇 초 만에 가시거리가 짧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활주로 주변의 시계 정보를 6초 간격으로 담은 기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사고 발생 5분 전인 14일 오후 8시의 시계는 1천800m였지만 8시 4분 12초에 1천300m로, 불과 6초 뒤인 8시 4분 18초에는 750m, 8시 5분 30초에 300m까지 가시거리가 축소됐습니다.

당시 일대에 안개가 낀 사실이 확인되면서 가시거리가 악화된 것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고도로 착륙을 시도한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착륙 직전에 하강 기류가 있었을 가능성에 관해서도 검토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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