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北, 헝가리 체제전환 성공 경험 본받아야"

박 대통령 "北, 헝가리 체제전환 성공 경험 본받아야"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7차 세계 물포럼 참석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야노쉬 아데르 헝가리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개발을 하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위협을 하고 있다"며, "북한은 핵무장과 경제성장 병진정책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정책이라는 것을 하루빨리 깨달아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헝가리의 성공적인 체제 전환 경험을 본받아 변화와 발전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헝가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과 아데르 대통령은 오늘 회담에서 헝가리의 우수한 과학기술과 한국의 제조·생산 기술을 창의적으로 접목해 정보통신과 자동차 부품, 바이오제약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우리 기업의 활발한 제조업 분야 진출이 헝가리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데 공감하고, 제약과 의약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는 17일 유망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파견해 산업 기술협력 포럼과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