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 대한 임시정부 수립 96주년…새로운 '공보' 공개

<앵커>

오늘(13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96주년 되는 날입니다. 국가보훈처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임시정부 활동상이 담긴 자료도 공개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서울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제96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기념식에 참석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96년 전 오늘 선열들이 상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세계만방에 선포했다며 자유와 민주, 평등의 가치를 담아 독립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미래상을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임시정부가 세워진 중국 상해에서도 오늘 오후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이 열립니다.

국가보훈처는 그동안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공보'를 발굴해 공개했습니다.

임시정부의 공식 기관지인 '공보'는 헌법과 법령, 인사 등 행정 전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새롭게 발굴된 공보에는 일본의 한반도와 중국 침공의 근거가 된 영일동맹 폐기를 주장하는 내용과 1922년도 임시정부의 예산안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 미국 워싱턴에 설치돼 독립 외교와 미주 한인으로부터 독립운동 자금을 모금한 구미위원부가 비정기적으로 발행한 '구미위원부 통신'도 공개됐습니다.

보훈처는 통신에 구미위원부 위원장 서재필의 편지와 재미한인들의 독립운동 실상 등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