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국계 금융기관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할 듯"

한국은행이 내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외국계 금융기관들이 전망했습니다.

CNBC는 한국은행이 경제 성장률과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지 모르지만, 금리의 추가 인하 압력에 응하지 않는다는 기조를 유지할 공산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호주 ANZ은행 애널리스트들은 지난주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1분기 경제지표가 좋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면서 "한국은행은 올해 예상 경제성장률을 낮출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말했습니다.

ANZ는 한은이 올해 국내총생산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4%에서 3.1%로, 소비자물가 인플레율은 1.9%에서 1.0%로 각각 하향 조정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러나 전망의 하향 조정이 이미 현 금리 수준에 반영돼 있기 때문에 추가 인하는 없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한은은 지난 3월에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전격적으로 인하를 단행해 시장에 충격을 준 바 있습니다.

HSBC도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한국은행이 3분기에 가서나 금리를 0.25% 포인트 인하할 가능성을 점쳤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