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교도통신 "일본, 중국 주도 AIIB에 15억달러 출연 예상"

교도통신 "일본, 중국 주도 AIIB에 15억달러 출연 예상"
일본 정부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IIB에 15억 달러, 우리 돈 1조 6,300억 원 상당의 기금을 출연할 것으로 오늘 알려졌습니다.

교도통신이 입수한 일본 정부의 AIIB 제출 문서 초안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AIIB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15억 달러 상당의 기금 출연을 계획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일본 정부가 AIIB 참여를 사실상 공식화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하지만, 일본이 AIIB 설립을 주도하는 중국 다음으로 많은 기금을 출연하는 것이지만, 이에 걸맞은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태라고 교도통신은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중국과 일본은 오는 6월 6일 양국 재무장관 회담을 열어 일본의 AIIB 참여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양국 간 재무장관 회담 개최는 약 3년 2개월 만입니다.

앞서 아소 다로 일본 재무상은 전날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6월 베이징에서 양국이 경제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일본의 AIIB 참여도 의제 중 하나"라고 밝혀 AIIB 참여를 시사했습니다.

AIIB는 미국 주도의 세계은행·아시아개발은행 등에 대항하기 위해 중국이 주도해 설립되는 은행입니다.

AIIB는 지난 2013년 10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아시아를 순방하던 중 공식 제안하고 2014년 10월 500억 달러 규모를 출연하면서 공식 출범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