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임종룡 "코넥스시장 전면개편안 조만간 발표"

임종룡 "코넥스시장 전면개편안 조만간 발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오늘(19일)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운영방식을 전면 개편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자기책임으로 투자할 수 있는 선택권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줄 필요가 있다며 시장이나 상품에 대한 투자자 진입 문턱을 낮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아울러 자본시장의 자율성을 보장하고자 불필요한 개입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오늘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한 자본시장 간담회'에서 "모험자본 공급역량 확충을 최우선과제로 삼고 연중 지속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코넥스시장 개편안은 창업 초기 기업의 투자금 회수나 자금조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시장을 활성화하는 쪽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투자자에게 진입장벽이 되는 예탁금 기준을 현행 3억원에서 대폭 낮추는 방안과 함께 랩어카운트를 통한 기관투자자의 코넥스 투자 한도를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 위원장은 시장과 업계에 대해 "증권사의 획일적인 수익구조가 십 년 넘게 문제로 지적됐고 혁신적 상품보다 인기 있는 상품을 모방하는데 치중하고 있다"며 "경쟁과 혁신의 불꽃이 일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같은 장내시장 간 경쟁은 물론 장내시장과 장외시장 사이의 경쟁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투자자에 대해 "지금까진 투자위험이 높은 시장이나 상품에 대해 투자자의 접근 자체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보호하고자 했지만, 이제 투자자들에게 자기책임으로 투자할 수 있는 선택권을 돌려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특정 시장이나 상품에 대한 진입 문턱을 낮추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