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디오 취재파일] 어떻게 곱창이 등심보다 비싼거야?

▶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SBS 오디오 취재파일> 김성준입니다.

해가 저물기 시작하니까 뱃속이 반응을 보입니다. 오늘은 점심도 부실하게 먹었기 때문에 뱃속이 떼쓰는 정도가 더 심한 것 같습니다. 저는 육식 인간입니다. 하루에 한번은 반드시 덩어리 고기를 먹어야 합니다. 돈 좀 들겠죠. 물론 덩어리 고기가 안심 스테이크나 꽃등심만 있는 게 아니니까 견딜 만합니다. 장조림이나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삼겹살도 덩어리 고기에 포함되니까요.

우리가 즐겨 먹는 덩어리 고기 중에는 살코기 말고 이른바 특수부위가 있지요. 곱창이 대표적인 특수부위입니다. 그런데 이게 너무 비쌉니다. 어떻게 보면 살코기를 얻고 남은 부산물인데 심지어 살코기보다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조기호 기자가 곱창의 가격 구조를 찬찬히 들여다봤습니다.


▶ [취재파일] 곱창 가격 왜 비싼가 봤더니…

답이 나왔네요. 결국 유통과정에서의 특혜성 독점의 문제라고 봐야하겠군요. 곱창 먹는데 까지 우리 유통구조의 문제를 걱정해야 한다는 게 피곤한 일입니다. 곱창이란 게 그러고 보면 이래저래 문제가 많은 음식입니다. 오늘 조기호 기자가 알아본 내용만이 아니죠, 음식재료로 내놓기 위해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비위생 문제도 많이 지적돼 왔습니다. 의사들은 또 곱창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하고 있구요. 그래도 맛있는데 어쩌겠습니까? 마침 검찰이 수사도 한다고 하니까 한번 기다려 보겠습니다.

▶ [카드뉴스] 곱창이 등심만큼 비싼 이유
▶ 소고기보다 비싼 곱창…비싼 이유 따로 있었다

<SBS 오디오 취재파일>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 <오디오 취재파일>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