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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동탄∼서울 삼성동 20분만에 간다

오는 2021년부터 경기도 동탄에서 서울 강남구 삼성동까지 20분이면 갈 수 있는 급행철도가 건설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내용을 관보에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37.9km에 이르는 광역급행철도 중 삼성-수서 9.8㎞ 구간은 신설이며 수서-동탄 28.1㎞는 수도권 고속철도의 선로가 활용됩니다.

총사업비는 1조5천547억원입니다.

이 사업은 동탄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국토교통부는 밝혔습니다.

동탄에서 삼성까지 출근시간에 승용차로는 약 70분, 광역버스로는 약 1시간 걸리지만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하면 중간 정차시간까지 포함해 20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최대 50분까지 단축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기대했습니다.

광역급행철도가 2021년 개통되면 최고 시속 180㎞ 이상의 열차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역은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등 5개가 들어서며 이들 역에서는 서울 지하철 2·3호선, 성남∼여주선, 분당선 등과 갈아탈 수 있습니다.

동탄역은 수도권 고속철도와의 공용역사이며 나머지 4개 역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용 역사입니다.

국토부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에 종·횡 방향 좌석 혼합배치 차량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 협의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의결, 관계부처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설계, 공사 착수 등 건설 절차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열차 세부 운행계획과 운임 수준 등은 철도사업자가 선정되고 나서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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