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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상반기 중 중국·인니서 인터넷전문은행 사업 시작"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차기 회장 내정자가 아시아권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을 시작하는 등 해외 영업을 강화하겠다는 경영 전략을 오늘(23일) 밝혔습니다.

김 내정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경제와 금융환경이 앞으로 더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저금리 구조 고착화로 국내에서는 순이자마진(NIM)과 수수료 수입이 저조할 수밖에 없어 해외시장에서의 영업과 역량 강화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금융그룹 가운데 최대 규모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하나금융은 2025년까지 국외에서 거두는 이익비중을 4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특히, 김 내정자는 "중국 등 한국과 문화가 비슷한 아시아 해외시장에 역점을 두고 해외 현지법인과 지점의 역량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김 내정자는 "올해 상반기 안에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하나금융은 약 1년 전부터 외환은행 캐나다법인을 통해 인터넷·모바일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큐 뱅크(1Q Bank)' 시범 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난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개시해 젊은 층 공략에 나섰습니다.

이는 아시아권 해외 시장에서 온라인특화 사업 모델로 현지 영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내 금융권의 최대 화두인 핀테크 (금융·IT 융합)에도 대비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힙니다.

김 내정자는 자신이 연임된 데 대해 "지난해 인도네시아와 중국 등 해외현지법인 통합과 국내 카드 통합을 마무리한 점이 높이 평가된 것 같다"면서 "국내 은행 통합은 이루지 못해 이를 완수하라는 책임을 부여받은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지난해 3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통합에 이어, 작년 12월 중국 현지법인 통합으로 하나·외환은행의 해외 현지법인 통합을 마친 바 있습니다.

또 작년 말 국내에서 통합 카드사인 하나카드가 출범하면서 하나금융은 이제 하나은행과 외환은행과의 통합만을 남겨 놓은 상황입니다.

김 내정자는 "어려운 경제 상황과 금융환경 등 사전적 위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하나은행과 외환은행과의 합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최근 하나은행의 영업 실적이 썩 좋지 못했지만, 그간 중소기업과 개인영업 비중을 늘리는 등 리테일(소매영업) 고객 기반을 다졌다며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아울러 김 내정자는 "리스, 캐피탈, 증권, 보험, 카드 부문 등 비은행권의 해외시장 진출과 역량 강화로 그룹에서 비은행권의 수익 비중을 3년 안에 25%까지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하나금융그룹에서 하나은행이 얻는 수익 비중은 89% 가량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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