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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주 둔 꽃누나·꽃할배, 장난감 시장 키운다

손주 둔 꽃누나·꽃할배, 장난감 시장 키운다
하나뿐인 손주에게 좋은 선물을 사주고 싶어하는 할머니·할아버지가 장난감 시장의 주요 고객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파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완구를 구매한 50대 이상 고객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2% 증가했습니다.

20대(10.3%)와 30대(14.6%), 40대(12.3%) 고객 증가율을 모두 앞지르는 수치입니다.

특히 이 기간 50대 고객이 산 장난감을 가격별로 살펴보면 5만∼7만 원의 고가 상품 판매량이 31.2% 급증했습니다.

3만∼5만 원짜리 상품은 15.3%, 1만∼3만 원짜리 상품은 27.5% 늘었습니다.

온라인몰의 특성상 고객 수는 20∼30대가 많지만, 출산율 저하로 손주가 귀한 시대를 사는 50대 이상 고객의 지출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는 게 인터파크 측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아이 하나를 위해 엄마·아빠와 조부모 등 가족들이 적지 않은 소비를 하는 현상이 보편화하면서 교육시장에 이어 유통업계에서도 '원 차일드 식스 포켓'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이 1명에게 들어가는 돈이 부모와 친조부모, 외조부모 등 6명의 주머니에서 나온다는 소리입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해 유통업체들도 완구 분야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2013∼2014년 50대 이상의 유아용품과 완구 구매량이 약 15% 늘었다"며 "저렴한 상품은 주로 이모나 삼촌 등 젊은층이 찾고, 5만 원 이상의 고가 장난감일수록 할머니·할아버지가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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