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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삼성, 인도서 스마트폰 점유율 2위로 밀려"

시장조사업체 "삼성, 인도서 스마트폰 점유율 2위로 밀려"
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현지 업체에 선두 자리를 빼앗겼다는 시장 조사결과가 나왔으나 삼성전자 현지 법인측은 "인도시장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여전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는 지난해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집계 결과, 인도 기업 마이크로맥스의 점유율이 22%로, 20%를 기록한 삼성전자를 제쳤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맥스는 인도 휴대전화 1위 업체로 지난해 국내 제조사인 팬택 인수 의향을 보이기도 했던 업체입니다.

점유율 3위와 4위도 카르본, 라바 등 인도 기업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널리스는 지난해 4분기 인도에 출하된 스마트폰은 모두 2천160만대로 6천∼1만 2천 루피(10만 6천∼21만 2천 원) 가격대 기기가 41%로 가장 많았고, 23%가 6천 루피 이하였다고 추산했습니다.

마이크로맥스의 주력 기종인 캔버스 니트로와 캔버스 휴는 모두 9천∼1만 2천 루피로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꾸려는 인도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했다고 캐널리스는 분석했스니다.

캐널리스의 루샤브 도시 애널리스트는 "인도 업체 성공의 가장 주요한 이유는 낮은 가격"이라면서 "마이크로맥스는 인도의 다양한 언어를 경쟁사들보다 빨리 스마트폰에 탑재했고 라바 역시 배터리 수명을 늘린 기기를 선보이는 등 인도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조사결과와 관련해 "삼성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분명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삼성전자 인도 법인의 무선 영업을 총괄하는 아심 와르시는 이메일 성명에서 "시장조사업체 Gfk가 인구 5만 명 이상 도시에서 스마트폰 소비자 판매량을 바탕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판매 수량 기준 인도 시장 점유율이 34.3%, 금액 기준 점유율이 35.8%로 나타났다"며 캐널리스의 분석과 차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지난해 전체로는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35.7%의 점유율을 기록해 2위 업체와 배 이상 차이가 나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40.2%를 차지해 2위 업체와 4배 이상 차이가 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그동안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등 고급 기종에 주력한 삼성전자는 지난달 6일 1만 9천300루피∼2만 5천500루피의 갤럭시 A 시리즈와 E 시리즈를 인도에 출시한 데 이어 지난달 14일 자체 운영체제(OS)인 타이젠을 탑재한 삼성 Z1을 5천700루피에 출시하며 중·저가 시장 대응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인도와 이웃한 방글라데시에도 Z1을 출시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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