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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연말정산 끝냈는데…" 신용카드 오류 속출

<앵커>

지난해 연말정산부터 대중교통이나 전통시장을 이용할 때 쓴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해선 다른 용도보다 높은 공제율을 적용해서 세금을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을 배려하고,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을 늘리겠다는 취지였겠죠.

그런데 신용카드사들이 대중교통이나 전통시장 사용분을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잘못 입력하는 실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권애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 직장인은 오늘(26일) 아침 카드사로부터 문자 한 통을 받았습니다.

고속버스 승차권을 살 때 사용한 금액을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잘못 분류했다는 겁니다.

[연말정산 오류 발생한 직장인 : (서류 접수를 새로) 하자니 부담스럽고 안 하자니 좀 아깝고…서류 접수하는 상황 자체가 부담스러운 것 같아요.]

이렇게 대중교통을 사용분을 누락한 카드사는 BC카드에 이어 삼성과 하나 등 3개사입니다.

누락된 사람이 모두 270만 명, 996억 원에 이릅니다

또 지난주 신한카드는 640명의 전통시장 사용분 2천 400만 원을 누락했습니다.

[카드사 관계사 :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되는데 (대중교통이나 전통시장) 가맹점 여러 개 있는 걸 자체적으로 판단을 해야 하니까 한계가 있다는 거죠.]  

삼성카드는 또, 자사의 포인트 서비스와 연계된 휴대전화 단말기 구입 건을 물품 구입액이 아니라 통신비로 잘못 분류해 공제대상에서 누락시킨 사실을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올해 연말정산분 12만 명, 416억 원 뿐 아니라, 지난해에도 6만 5천 명, 219억 원이 누락됐습니다.

올해 사용분은 국세청에 새로 통보할 예정이지만 지난해 사용분은 피해 보상 방법을 지금부터 찾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연말정산을 둘러싼 잡음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윤선영) 

▶ "연 소득 5,500만 원 이하 세 부담 늘지 않게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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