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산행 도중 호흡곤란 증세…겨울 산행 사고 '속출'

<앵커>

설경을 즐기기 위해서 겨울 산을 찾는 등산객이 계속 늘고 있는데 그만큼 안전사고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눈길 산행에 앞서 챙겨야 할 것들 G1 강원민방 최유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겨울 산행에 나섰던 50대 등산객이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119구급차로 옮겨집니다.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지만, 끝내 심정지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지난 6일 인제 설악산에서는 60대 남자가 산행 도중 심장 질환으로 숨졌고, 지난달 30일 춘천 삼악산에선 50대 여성이 20m 절벽 아래로 추락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최근 겨울 산행이 큰 인기를 끌면서 산악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등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지난달부터 현재까지 강원도에서 발생한 등산객 안전사고는 모두 69건으로, 4명이 숨지고 54명이 다쳤습니다.

겨울산행은 무엇보다 철저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아이젠 등 기본 장비는 물론, 체온 관리를 위한 여러 겹의 옷과 초콜릿과 같은 열량 높은 비상식량 준비는 필수입니다.

특히, 고혈압 같은 지병이 있는 환자는 가급적 강추위 속 산행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김영필/춘천소방서 구조대장 : 산에 관한 정보라든지 산의 높이라든지 산행코스라든지 산행을 하는 데 있어서 전체 소요 시간이라든지 산행 계획을 먼저 짜시고요, 그다음에 겨울 산행은 무엇보다도 복장이 중요합니다.]

소방 당국은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과 등산로를 선택해 무리한 산행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