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닥에서 최고 부자로…'알리바바' 마윈의 성공신화

[SBS 스페셜 중국, 부(富)의 비밀 – 1부 부자의 꿈]
 
2014년 9월 세계의 이목이 한 곳에 집중됐다. 바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기업공개(IPO) 현장이다. 알리바바는 이 날 뉴욕증시 상장과 동시에 총 250억 달러 조달에 성공하며, 뉴욕거래소 IPO 역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단숨에 중국 최고의 부자로 우뚝 서게 된 마윈 회장, 그의 행보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다. 세계 시장에서 애플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던 삼성이 중국 시장에서 현지 기업인 샤오미에 1등 자리를 내어주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짝퉁 애플’이라는 딱지를 단 채 많은 사람들의 비웃음을 샀던 중국 제품,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의상까지 따라 한다고 비웃던 그 제품이 어느샌가 한국 제품을 누른 것이다.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화한 중국, ‘Made in China’에서 ‘Made for China’, 더 나아가 ‘Design for China’로 중국은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서고 있다. G2를 넘어 세계 유일의 절대 강자를 꿈꾸는 중국이 2015년 우리 눈앞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중국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아직도 중국을 짝퉁이 판치는 나라, 지저분하고 몰지각한 나라라고 무시하고 있진 않은가? 드라마 몇 편이 만들어 낸 한류 열풍의 우월감에 젖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온 현실을 외면하고 있는 건 아닐까?
 
가깝고도 먼 나라 중국, 그리고 떼려야 뗄 수 없는 중국과 한국. <신년특집 SBS스페셜>에서는 2015년 새해를 맞아 우리가 왜 중국에 집중해야 하는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세계질서 아래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세계 최대의 달러 현금 보유국인 동시에 억만장자 수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인 중국. 중국에서 매년 부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세계의 돈줄을 쥐락펴락하는 중국은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었을까? 중국 개혁개방 정책과 ‘돈을 최고로 여기는’ 중국인의 상인 기질을 재조명하여 어떻게 중국이 세계 최고의 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살펴본다.
 
■ 16억 중국인 중 최고의 부자, 알리바바 마윈 회장
 
2014년 세계를 뜨겁게 달군 알리바바 마윈 회장. 작은 키에 외계인 같은 외모, 돈도, 학벌도, 인맥도 없었던 마윈. 당시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던 미국의 공룡 이베이를 무찌른 마윈의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삼수 끝에 대학에 입학해 컴맹 영어 선생에서부터 31조 원에 달하는 재산을 움켜쥔 중국 최고의 부자가 되기까지 그의 성공신화를 살펴본다.
 
(SBS 뉴미디어부)

[SBS 스페셜 중국, 부(富)의 비밀 – 1부 부자의 꿈]

▶ 2억 팔찌가 '껌 값'? …中 젊은 부자의 화려한 삶
▶ 출산·교육 모두 '공짜'…中 부자 마을의 비밀
▶ 세상 놀라게 한 '부자 도시'…처참한 몰락
▶ 바닥에서 최고 부자로…'알리바바' 마윈의 성공신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