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방송산업 넘보는 중국 자본…규제 풀어야

<앵커>

한류 붐을 이끌어 온 우리 방송산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자본은 우리 한류 본토까지 넘보고 있어서, 방송산업의 규제 완화와 재원 확보가 시급합니다.

보도에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한국 방송콘텐츠를 수입해 왔는데 지난해에는 2천600만 달러 규모에 이릅니다.

그러나 중국은 내년 4월부터 인터넷 외국 드라마를 사전 심의하기로 하는 등, 한류 확산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막강한 자본력을 내세워 한국의 제작 PD와 작가를 스카우트하고, 기획사를 통째로 인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류 방송콘텐츠 수출의 80% 가까이를 맡아온 지상파 방송사들은 낡은 규제에 두 발이 묶여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규제 완화책의 하나로 방송광고 제도 개선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프로그램과 자막, 토막 광고로 나눠져 있던 구분을 없애 시간당 광고총량제를 도입하고 가상 광고의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입니다.

[김영관/방통위 방송기반국장 : 프로그램 및 광고 편성의 자율성 제고, 그리고 새로운 광고기술 발전의 수용 등을 통해서 방송광고시장을 활성화하고.]

방송제작 재원 확보의 또 다른 축은 콘텐츠 제값 받기입니다.

미디어경영학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는 케이블 방송이 지상파를 재송신할 때 지불해야 할 대가는 가입자당 469원이 타당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방송사만 3천 개에 달하는 중국 자본에 맞서야 하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과감한 규제 완화와 재원 확보책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영상취재 : 장준영,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