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의장 "한반도 통일, 중국에 상상 이상 이익"

정의장 "한반도 통일, 중국에 상상 이상 이익"
정의화 국회의장은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은 중국에 상상 이상의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정 의장은 오늘 베이징 외교학원에서 특별강연을 통해 "한반도 통일은 동북아 전체 군비 축소의 출발점이 될 수 있고, 세계 최대의 화약고를 평화 공영의 완충지대로 만드는 길"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의장은 "중국 입장에서 동북방에 핵과 미사일로 무장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항구적 번영에 결정적 장애요인"이라며 "중국의 지속적 성장 발전을 위해서도 한반도 주변 정세 안정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통일 한국이 등장하면 중국의 동북지역은 상하이나 광둥 못지않은 역동적인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동북지역은 한반도 통일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이고, 경제적으로 한중관계는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남북한이 평화적 통일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북한이 정상국가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양국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의장은 "북핵은 절대 용인될 수 없다"면서 "많은 한국민은 중국이 북한에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올 수 있도록 설득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