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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택 대전시장 "도시철도 대정부 협의체 구축하라"

권선택 대전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 정상추진을 위해 대정부 협의체 구축을 지시했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재예타 요구' 언론보도 이후 지역 여론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 차원으로 보인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15일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체제를 구축해 대전시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이른 시일 내 행정 절차를 진행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트램(노면전차)에 대한 시민 이해가 아주 낮은 만큼 적극적인 정책홍보가 시급하다"며 "대중교통혁신단 등을 출범해 트램 방식의 타당성과 추진방향, 보완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을 지시했다.

권 시장의 이러한 조치는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기종과 건설 방식을 변경하면서 예타를 다시 받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대전시는 2호선 기종과 건설 방식을 변경하면서 예타를 다시 받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앞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전시가 변경한 노면 방식(트램)과 기존의 고가 방식(자기부상열차)은 별개의 사업이라서 재예타가 불가피하다"고 밝혀 대전시와 반대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이처럼 재예타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역 여론은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재예타가 기정사실로 되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자체가 불투명해진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던 2012년 당시 애초 경제성 부족으로 통과가 힘들었지만, 대덕특구에서 개발한 '자기부상열차 상용화'라는 정책적 판단에 따라 간신히 사업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대전시가 당시 정책적 판단을 뒤엎고 자기부상열차 대신 노면 방식의 트램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당장 다음 달 트램 건설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는 등 행정 절차를 이행하고, 정부 부처를 찾아가 트램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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