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 문항 출제 오류"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이어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도 출제 오류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터넷홈페이지의 '열린마당' 코너에는 지난 6일 치러진 중등교사 임용시험 3교시 수학 전공B 논술형 1번 문항이 잘못됐다고 지적한 글이 이틀 전부터 10여 건 올라와 있다.

이 문항은 'f_13(x)가 z_13[x]에서 기약다항식임이 알려진 것으로 가정하고 f가 Q[x]에서 기약임을 보이라'는 것이다.

기약(旣約)은 수학에서 1과 자기 자신만 인수로 가져 더 이상 약분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수험생들은 이 문항에서 조건으로 제시된 다항식이 인수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약다항식이라는 가정은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한 수험생은 "2002년도 수학 임용시험에서도 오류 문항이 출제된 바 있다. 평가원은 잘못을 인정하고 대책을 발표하라"고 요구했고 다른 수험생은 "문항 오류를 채점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이의신청 기간이 지난 8일 끝났지만 문항 오류 지적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평가원 측은 "오늘 오후 수험생들의 이의신청 심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