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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제안으로 탄생한 생활밀착형 정책들

행자부, '생활공감정책 모니터' 시상식 개최

인천시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로 활동하는 변인화씨는 지하철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신고할 때 문자로 신고가 가능해진다면 신고 여부가 드러나지 않아 자유롭게 신고를 할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통화 소음도 없어 주변 승객에 폐를 끼치지 않는 것도 좋은 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변씨는 지하철 고객센터의 유선전화를 문자 메시지 수신이 가능한 전화로 교체하면 어떨지 제안했고, 인천시는 이를 수용해 전화기 교체작업에 나섰다.

경기도의 모니터 황영자씨는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경로당이 자칫 안전점검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황씨는 전기와 가스 등 필수사항을 어르신들이 간단히 체크할 수 있는 점검표를 비치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광주에 사는 진선씨는 생활현장이 아니고서는 찾아내기 힘든 세밀한 문제점을 찾아 개선을 이끌었다.

진씨는 국민기초수급자에게 지급하는 쓰레기봉투가 20ℓ여서 1∼2인으로 구성된 수급자 가족들의 경우 불편을 겪는다는 점을 눈여겨보고 용량 변경을 시에 제안했다.

행정자치부는 15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14 생활공감정책 우수모니터 시상식'을 열어 위의 사례를 포함, 우수 아이디어를 낸 모니터 총 20명에게 대통령상 등을 시상했다.

수상작 20건은 올해 모니터단이 제안한 1만 3천여 건 가운데 해당 기관이 채택한 635건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행자부는 또 모니터단 활동을 적극 지원한 자치단체 공무원 10명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날 시상식에서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의 제안을 정책에 적극 반영, 국민이 원하는 수요자 중심의 '정부3.0' 맞춤형 행정서비스가 구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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