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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석 "중국시장, 팝콘 터지듯 폭발적 성장할 것"

"5년여후 팝음악계 중국시장 진출 교두보 기대"

양현석 "중국시장, 팝콘 터지듯 폭발적 성장할 것"
"열이 가해진 옥수수가 팝콘으로 변하듯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앞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는 3일(현지시간) 인터뷰에서 "YG의 콘텐츠와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의 플랫폼 간 결합이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서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 대표는 2일 홍콩 W호텔에서 텐센트와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YG 소속가수들의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 콘텐츠를 텐센트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 플랫폼인 QQ뮤직을 통해 중국 팬들에게 선보이기로 했다.

텐센트는 가입자 6억 명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위챗)과 8억 명의 온라인 메신저 QQ를 보유하고 있다.

양 대표는 MOU 체결 배경에 대해 "지난 10여 년간 일본 시장에 집중하고 수익 구조가 분명하지 않은 중국 시장 진출은 자제했다"며 "그러나 최근 중국 정부와 텐센트 등 기업들이 음원 유료화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데다 중국 내 자생적 팬들도 많이 생겨나 시장 진출 적기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음원 제공 협약은 100가지 제휴 방안 중 한 가지에 불과하다"며 "지금부터 중국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서 텐센트와 함께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

"재미가 있어야 설레고, 설레어야 꿈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할 수 있다"는 양 대표는 "재미있는 일을 하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 제휴 방안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양측간 논의 과정에서 모바일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게임 프로그램 개발, 가수 트레이닝 등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양 대표는 "과거 상대적으로 싼 인건비만을 보고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가 인건비 급등 등 여파로 한국으로 복귀한 제조업체들이 있었지만, 콘텐츠 기업은 공장이나 재고가 필요 없어 손해를 볼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중국의 인건비 상승이 소비를 진작시킬 경우 콘텐츠 사업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관련, "그동안 규제 때문에 진척이 더뎠던 여러 가지 협상이 FTA 덕분에 순탄하게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했다.

그는 "약 5년 뒤 중국 시장에 안착하면 미국이나 유럽 팝 음악을 중국에 소개하는 교두보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중국과 문화나 피부색이 다른 서양보다 중국시장 진출에 유리한 상황에서 FTA까지 체결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계무역을 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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