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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링해 선원 가족 "조업량 추가 할당이 사고 빌미"

베링해 선원 가족 "조업량 추가 할당이 사고 빌미"
'501오룡호'의 침몰사고 원인을 놓고 선원 가족들은 무리한 조업량 할당이 사고의 빌미를 제공했다며 반발했습니다.

실종 선원 가족들은 "501오룡호가 올해 할당량을 다 잡았는데 사조산업이 애초 할당량보다 많은 양의 생선을 잡으라는 지시를 내려 낡은 선박이 악천후에 조업에 나섰다가 사고가 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들은 "지은 지 40년 가까이 돼 쓰지도 못하는 배를 외국에서 사와 수리도 제대로 하지 않고 강풍과 높은 파도가 이는 악조건에서 무리하게 조업시킨 게 근원적인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선원 가족은 "침몰 사고 전 통화에서 할당받은 어획량을 다 잡았는데 선사에서 추가 조업지시를 했다고 들었다"며 이런 주장을 뒷받침했습니다.

사조산업 측은 "한국과 러시아 정부 간 협상으로 애초 3만 톤을 할당받았는데 조업이 부진해 이 할당량도 채우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추가로 러시아에서 만 톤의 할당량을 더 주는 바람에 국내 5개 원양업체 소속 트롤 어선 5척이 조업을 연장하게 됐다는 게 선사 측의 설명입니다.

추가된 만 톤은 러시아산 대게의 국내 불법 유통을 막아주는 대가로 보입니다.

러시아 해역에서는 불법 대게잡이 어선이 대게를 공해상에서 제3국 선박으로 옮겨 싣고, 이 배가 다시 한국·일본 선박과 선상 거래를 하는 일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수출 실적이 없는데 국내에서만 수입 실적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불법 유통을 막아 주는 대가로 '보너스'로 명태 할당량 만 톤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선사 측은 "늘어난 쿼터를 채우려고 5개 선사 소속 트롤 어선 5척이 모두 조업을 연장한 것이지 501오룡호에만 추가 조업을 지시한 게 아니다"라며 조업량 추가 할당을 사고의 빌미로 주장하는 데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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