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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음료, 대미수출 `견인차'…매출 각 5천만불 넘어

미국으로 수출되는 한국 농수산식품 가운데 김과 음료가 각각 매출액 5천만 달러(550억 원)를 넘어서면서 `효자상품'으로 떠올랐다.

특히 한국 농수산식품의 대미 수출액은 품목별 집계를 시작한 지난 1994년 1억8천500만 달러(2천35억 원)에서 지난해 7억4천만 달러(8천142억 원)를 기록해 20년새 5억5천500만 달러(6천107억 원) 증가했다.

16일(현지시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LA지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 말까지 한국 농수산식품의 대미 수출액은 6억6천428만 달러(7천309억 원)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6억197만 달러(6천623억 원)보다 10.4% 증가한 것이다.

이 같은 증가세는 환율 하락과 경기 침체 등 불리한 여건 속에 이뤄진 것으로, 올해 말까지 8억2천만 달러(9천22억 원) 수출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1994년부터 20년간 대미 수출액은 연평균 6.1% 증가했으며, 최근 6년 동안에는 연평균 증가율이 10%를 웃돌았다고 aT 측은 전했다.

대미 수출을 주도하는 한국 농수산식품 `톱(Top)-5'는 김·음료·라면·배·비스킷 순으로 집계됐다.

품목별 매출액은 김이 6천730만 달러(740억 원)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음료 4천820만 달러(530억 원) ▲라면 2천620만 달러(288억 원) ▲배 2천450만 달러(269억 원) ▲비스킷 2천350만 달러(258억 원) 등이다.

20년 전인 1994년의 대미 수출 Top-5가 굴·라면·인삼·게살·오징어 등 수산물 위주였던 데 비해 최근에는 가공·신선·수산 등으로 다변화하는 추세다.

특히 5년 전까지 한국 농수산식품은 한인 위주의 마켓에 주로 들어갔지만, 최근에는 김·음료(알로에)·라면 등을 중심으로 현지인 주류 마켓에 속속 진입하고 있다고 aT 측은 밝혔다.

이원기 LA지사장은 "창고형 할인매장 코스트코에만 한국산 김이 연간 1천 컨테이너 정도가 판매되고 있으며, 알로에 주스는 히스패닉 마켓에서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시장은 "김치와 고추장 등 한국적 맛이 강한 품목도 현지인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다"면서 "한국 농수산식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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