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융위원장 "은행 수익 대비 인건비 비교 공시"

금융위원장 "은행 수익 대비 인건비 비교 공시"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은행의 수익 대비 인건비를 비교 공시해 시장에서 냉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 위원장은 오늘 오전 제3차 금융혁신위원회에서 "은행업이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금융서비스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내년 초 '은행 혁신성 평가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신 위원장은 혁신성 평가를 통해 기술금융의 확산, 보수적 금융 관행 개선, 사회적 책임 이행 등 3가지 가치를 평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혁신에 앞장서는 은행에는 정책금융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신·기보 및 주택신용보증기금의 출연요율을 차등화하고, 온렌딩 대출의 신용위험분담 비율을 조정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혁신 성과와 보수의 연계를 강화하겠다며 "각 은행의 수익 대비 인건비를 비교 공시해 혁신 성적은 낮으나, 보수만 높은 은행이 어디인지를 공개하고 시장에 의해서 실적을 평가받고 움직일 수 있도록 연차보고서 등의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은행 평가제도인 경영실태평가를 세계 표준으로 정비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 시행하던 평가와 실적공시는 과감히 줄여 은행권의 과도한 평가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