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데이터뉴스] 발암성 농약 사용한 고궁…지도로 확인하세요

고궁·도시공원·가로수 '발암성 농약' 사용 현황

시민들의 휴식처인 공원과 고궁에 독성이 강한 유해 물질들이 뿌려지고 있습니다.

SBS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조사해 봤더니 서울 도산공원과 인천 수봉공원을 비롯한 전국의 유명한 도시공원 곳곳에 발암의심물질 등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 농약이 뿌려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SBS 탐사보도팀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전국 지자체, 시설관리공단, 문화재 관리사무소 등 349곳이 올 한 해 사용한 농약 정보를 입수해 분석했습니다. 

 탐사보도팀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분석 데이터를 지도에 표시해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고궁 및 왕릉의 유해농약 사용 현황>

 문화재청 관리 시설 가운데 창덕궁, 종묘는 등록취소돼 사용해선 안 되는 농약을 썼습니다. 또 서울 인근의 몇몇 왕궁도 발암성 물질, 변이원성 물질, 생식독성 물질이 포함된 농약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농약은 살포 뒤에도 최대 열흘 가량 남아 있습니다. 때문에 농약 살포 뒤 며칠 동안 해당 고궁을 찾을 경우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유해성분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초록색: 발암성 농약 사용(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
   보라색: 생식독성 농약 사용(생식기능에 유해)
   빨간해골: 등록 취소 농약 사용(독성 강해 생산중단)



[ 전체창으로 보기]

<지역별 도시공원·가로수 사용 유해농약 현황>

SBS 탐사보도팀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전국 지자체, 시설관리공단 등 349곳의 농약 사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중 55곳에서 발암성 물질이 포함된 농약을, 14곳에서 변이원성 물질이 포함된 농약을, 29곳에서 생식독성 물질이 포함된 농약을 사용한 것으로 취재됐습니다.

 지역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작: 탐사보도팀
▶ 데이터 분석: 김성은 


▶ 전국 도심 공원·고궁에 '발암성 농약' 뿌린다
▶ '공원 농약' 피부로도 흡수…살포 기준도 없다 
▶ 도시인의 휴식공간 공원, '발암성 농약' 가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