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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늦었어도 큰 인명피해 날 뻔"

"조금만 늦었어도 큰 인명피해 날 뻔"
"파도가 2m 이상 치는 상황이어서 조금만 늦었어도 큰 인명피해가 날 뻔했습니다."

오늘(30일) 오전 신안군 흑산면 홍도 인근 해상에서 좌초한 유람선 바캉스호에서 승객 80여명을 구조한 유람선 '썬플라워호' 김준호(64) 선장은 "파도가 높아 매우 급한 상황이었는데 그나마 가까운 거리에서 사고를 목격하고 바로 구조한 덕분에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선장은 파도가 높아 위험할 것 같아서 섬 일주를 포기하고 돌아가고 싶었지만 바캉스호가 일주를 하니 배를 돌릴 수 없어 비슷한 경로로 운항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선장은 "바캉스호와 100∼150m 간격을 두고 운항을 하는데 바위에 가까이 다가가던 바캉스호의 앞부분이 갑자기 물속으로 들어갔다"며 "사고를 직감하고 주변 선박에 즉시 알리고 구조를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선장이 사고를 목격했을 당시에는 바캉스호의 선수 부분이 계속해 물속으로 들어가는 급박한 상황이었습니다.

김 선장은 파도가 높지만 승객들이 물속으로 뛰어들면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처음에는 "물로 뛰어들면 구조하겠다"고 방송으로 말하며 배를 접근시켰습니다.

그러나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배를 맞대고 구하면 될 것으로 판단해 방송으로 승객들을 안심시킨 뒤 썬플라워호를 바캉스호에 바짝 붙여 승객들 한 명 한 명을 옮겨 태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높은 파도로 배가 심하게 흔들리면서 배의 난간 등이 많이 부서지기도 했지만 김 선장은 40여분에 걸쳐 80명이 넘는 승객을 자신의 배에 태웠습니다.

이어 김 선장의 구조 요청을 받은 어선 7∼8척이 나서 승객들을 5∼6명씩 태우는 등 신속한 구조로 모든 탑승객을 안전하게 옮겨 실을 수 있었습니다.

김 선장은 "이곳 유람선 선장과 기관사들은 모두 지역 사람이어서 홍도 주변의 암초 등에 밝아 문제가 없다"며 "그런데 바캉스호 선장은 외지 사람이어서 미처 암초를 발견하지 못해 사고가 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선장은 "홍도유람선협업 주식회사에서 모두 7척의 유람선을 운영하고 있는데 선원들이 모두 홍도 주변을 잘 아는 숙련자들이다"며 "홍도 여행을 계획했던 분들은 이번 사고와 무관하게 걱정하지 말고 아름다운 홍도에 오시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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