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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교육과정 개편·수험생 부담…우려 목소리 커

잦은 교육과정 개편·수험생 부담…우려 목소리 커
교육부가 24일 발표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해 교원단체와 입시학원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부작용과 수험생 입시부담 가중 등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무엇보다 이번 교육과정 개편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론 수렴 및 연구검토를 거쳐 이뤄지지 않아 입시 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균형적 인재양성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잦은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현장 피로감이 여전하고,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는 현장 교사들과 학생들의 공감대와 준비가 전제돼야 한다"며 타임스케줄을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총은 "특히 통합사회·통합과학은 로드맵을 수정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개발·점검·수정하는 현실적 적용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과정 입안을 관료들과 관변학자들이 독점한 채 교사들은 형식적인 의견수렴의 대상으로 삼고 들러리 세웠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지금은 2011 개정교육과정에 2013년부터 초등 1,2학년 적용을 시작으로 2016년 고3까지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중으로, 교사들은 새 교육과정 적용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교육과정을 바꾸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이 2002년부터 시작된 고교 7차 교육과정으로 회귀했다는 지적도 있다.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는 "7차 교육과정은 초등학교부터 고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으로 설정하고 고교 2,3학년은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사실상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실시했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교육과정이 개편된다고 해도 수능시험 등 대입 제도의 큰 변화가 없으면 고교 현장에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뿌리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김희동 소장은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신설과 2017년부터 도입되는 한국사 절대평가, 수능영어 절대평가 등 뒤따르게 될 급격한 수능체계 개편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감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늘교육 임성호 대표도 "문·이과 교육과정 개편, 수능체제개편, 대학선발시스템 변화가 동일한 맥락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수험생은 큰 부담을 갖게 되며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 대표는 "이 세 가지가 같은 맥락으로 동시에 변화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수도 있다"면서 "여기에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은 문·이과 학생 모두에게 학습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교조는 "소프트웨어교육처럼 새로운 수요가 생길 때마다 교과를 신설한다면 학문의 역사성이 훼손되고 학생들의 학습부담만 가중될 것"이라며 "초등 수업시수 증가, 안전교과 신설, 한자교육 활성화 등은 학생들의 학습부담과 교사들의 수업부담만 늘리는 개악"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교육과정의 성패는 수능을 포함한 대입제도 개선 방향에 달렸다는 분석과 함께 다양한 전망과 입시 개선안에 대한 제안도 나왔다.

한국교육정책교사연대는 수능과목을 국어, 수학, 외국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실험으로 한정해야 하며, 수능 자격고사화, 교사 평가권의 완전 보장, 수능 절대평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해 일방적인 강의 위주의 교과서가 아니라 학생의 활동을 위주로 하는 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늘교육 임 대표는 "현행보다 수능의 비중이 급격히 낮아질 경우 일반고에서 고급수학, 고급물리 등 전문교과 이수 여부가 대학입시에서 핵심적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며 "이로 인해 전문교과 이수를 위한 경쟁과 고교 입학 전 단계에서 준비학습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교조는 "수능과 교육과정에서 국·영·수 비중을 최대 상한선 40%로 제한해야만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이수할 수 있다"며 고교 공통교육과정의 필수이수단위 확대, 수능의 대입 자격고사화 전환, 내신 영향력 제고 등을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와 함께 균형있는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가칭) 사회적교육과정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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