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iOS8, 이렇게 변했습니다

[취재파일] iOS8, 이렇게 변했습니다
지난 18일 애플이 새 운영체제 iOS8을 공개했습니다. 새 운영체제는 새 단말기 아이폰6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폰6 사용자가 아니라 아이폰5 또는 아이패드 사용자라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폰5에 iOS8을 직접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하는 데만 1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다행히단말기 충전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

iOS8은 iOS7과 큰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단말기 설정에서 iOS 버전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어떤 운영체제가 설치돼 있는지 알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직접 확인한 주요 변화를 소개하겠습니다.

1. 아이폰을 이용하는 분들을 아실 겁니다. 홈 버튼을 두 번 눌러주면 최근에 사용했던 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OS8에서 홈 버튼을 두 번 눌러주면 직전까지 사용했던 앱과 함께 최근 통화한 사람이 화면 위에 나타납니다. 다시 전화 걸기가 매우 간편해졌습니다. 
아이폰 모자익

2. 간단하게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일반->사용 내용-> 배터리 사용량.
지난 24시간 사용한 앱과 앱을 사용하면서 소비한 배터리 사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특정 앱을 얼마나 많아 사용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폰

3. 수신된 문자나 SNS를 알려주는 알림은 아이폰 화면 위에 작게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iOS8에서는 이 알림을 화면 가운데로 옮길 수 있습니다. 화면 위에 나타나는 알림을 보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 점이 수정됐습니다. SNS 내용이 화면 가운데 나타나기 때문에 내용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작은 변화라고 볼 수 있지만 아이폰 이용자에게는 큰 변화입니다. 수신된 문자에 대한 응답도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음성 응답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험 결과 아이폰 5에서는 음성 응답은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폰
4. 아이폰을 이용해 본인이 촬영한 사진을 삭제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후회하는 경우가 있으시죠. “그 사진 괜히 삭제했다!” 저도 비슷한 경험이 많은데요. 한번 삭제한 사진은 다시 볼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iOS8에서는 가능합니다. 한번 삭제한 사진을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삭제됐다 해도 [사진] 보기 앱에 보관되기 때문에 언제라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단 삭제한 사진은 30일간만 보관되고 복구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아이폰

5. 저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PC 버전의 화면을 즐겨 봅니다. 스마트폰이지만 PC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분들을 위해 iOS8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사파리에서 나타나는 인터넷 화면을 PC 버전으로 보는 겁니다. 과거에는 인터넷 사이트가 별도의 [PC 버전 보기] 키가 있었지만 이제는 키가 없어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화면에 나타나 있는 [데스크톱 버전 보기] 키를 눌러주면 모든 인터넷이 PC화면 보기로 변합니다. 
아이폰

6.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앱 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하시죠. 그런데 비슷한 앱이 많죠. 이런 비슷한 앱을 사는데 돈을 내야 한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새 iOS에는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는 앱을 묶음으로 판해합니다. 묶음으로 판매하는 만큼 가격도 저렴합니다.
아이폰

7. 음성으로 각종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시리’ 아시죠. 듣고 있는 음악의 제목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좋은 기능이기는 하지만 음악이 너무 크고 사용자의 목소리가 너무 작으면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까요? 의문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8. 기본으로 설치된 카메라에 많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타이머 기능이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3초 또는 10초의 타이머가 있어 셀카 촬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전에는 별도의 앱을 사용해야 했죠.

또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임랩스(time lapse)]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저속 촬영해서 정상 속도보다 빨리 돌려서 보여주는 특수영상기법입니다. 그 동안 애플 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해야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기본 기능이 됐습니다. 언제 이 기능을 사용할까요? 움직임이 거의 보이지 않는 구름이나 별, 야경 등을 촬영한 뒤 빨리 돌리면 움직임 정말 멋있습니다.
아이폰

9.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에 들어오는 각종 메시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메시지를 받다 보면 수백 개가 쌓이게 됩니다. 나중이 지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간편하게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지시를 남겨둘 날짜를 지정하면 됩니다. 30일, 1년, 계속. 이 세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30일이 지나면 자동 삭제됩니다. 또는 1년이 지나면 삭제. 아니면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OS8은 아아폰 5S 이상 사용자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아이폰 4S 또는 5에서는 일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2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점 유의해야 합니다.   

애플, 더 커지고 얇아진 '아이폰 6, 6+' 전격 공개  

[IT&SMART] 애플 워치 공개…본격 '스마트 시계' 경쟁


취재파일 기사 더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