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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뿐인 LTE '무한 요금제'…소비자 혼란

<앵커>

통신사들이 저마다 스마트폰 무제한 요금제를 광고하고 있는데 무제한이란 말을 쓰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소비자는 잘 모르는 이런저런 제한 조건을 달아 추가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안현모 기자입니다.

<기자>

완전 무한, 전 국민 무한, 무한대.

통신 3사가 내놓은 무제한 요금제의 이름들입니다.

이름만 보면 정해진 요금으로 마음껏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통화와 문자 메시지, 데이터 등으로 나눠 제한 조건을 잔뜩 달아놨습니다.

통화의 경우 영상 통화나 1588 같은 특정 번호와의 음성 통화는 무제한 적용에서 제외됐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 상담원 : 일 발신량이 600분씩 3회 초과를 하게 되면 과금 처리되거든요. 음성 수신처가 1,000회선을 초과했을 경우도….]

그런데도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의 57%가 이런 제약을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추가 요금을 내거나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전광철/서울 강북구 솔매로길 : 추석 전이라서 명절 잘 보내라 문자를 보냈죠. 500건에서 정지가 되고 그다음 것은 '문자 전송이 안 됩니다'라고 딱 뜨더라고요.]

통신사들은 스팸이나 상업적 목적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과장 광고로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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