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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묵인한 '입석버스'…우왕좌왕 정부 대책

<앵커>

수도권 광역 버스가 입석 승객을 태우고 달리는건 위험하다고 당국이 대책 회의에 들어갔습니다. 10년 동안
손 놓고 있던 안전을, 이제라도 챙기자는건데 그 과정이 우왕좌왕 입니다.

조 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 새벽 경기도 성남시의 버스 정류장에서 승객들이 광역 버스에 오릅니다.

입석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규정 위반이지만 아무도 문제 삼지 않습니다.

[박소현/경기도 성남시 동판교로 : 입석을 없애면 이용하는 사람은 그대로고 탈 수 있는 버스는 없으니까 기다리는 시간도 길어지고.]

대형 인명사고의 위험이 큰데도 국토부는 10년 동안 묵인해왔습니다.

버스 회사들의 요금 인상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대신, 입석 운행을 눈 감아준 겁니다.

그러다가, 세월호 사고가 터지자 허겁지겁 입석을 금지 시켰다가 하루 만에 없던 일로 돌렸습니다.

교통 대책도 없이 무작정 금지시켰다가 이용객들의 빗발친 항의에 손을 든 겁니다.

다시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이번에는 지자체들의 이견이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까지 운행하는 직행 노선을 늘려달라는 경기도와, 서울 외곽에서 환승하라는 서울시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겁니다.

전세버스 투입 방안에도 운송 업체들은 비용 문제로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천 광역 버스 관계자 : 전세버스를 과연 확보할 수 있느냐 그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성수기 9~10월에 전세 버스 업체들이 이탈했을 때 대책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의견 조율도 안됐는데 국토부는 지난주 서둘러 대책을 발표하려다 취소하는 소동까지 벌였습니다.

주무부서인 국토부와 지자체, 운송업체가 서로 엇박자를 내고 있는 사이, 광역버스는 오늘도 위험한 입석 운행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VJ : 유경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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