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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추돌 원인, 신호기 고장"…나흘간 몰랐다

<앵커>

2호선 전동차 추돌사고는 신호 시스템 오류 때문인 것으로 잠정 결론 났습니다. 취재결과 사고가 난 상왕십리역뿐 아니라, 8개 역 구간에서 나흘 동안 같은 위험에 노출돼 있었습니다.

보도에 최우철 기자입니다.

<기자>

추돌 직전, 사고 열차 기관사는 시속 15km까지 감속했습니다.

128m 앞에서 그나마, 정상 작동 중이던 빨간색 정지신호를 봤기 때문입니다.

앞에 있던 두 신호기는 노란색 주의, 빨간색 정지신호 대신 녹색 진행 신호로 오작동 상태였습니다.

지난달 29일 새벽 을지로입구역 구간 열차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선로 전환기의 데이터를 수정한 뒤 신호기에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서울메트로는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 오류는 오작동한 2개 신호기에만 영향을 미친 게 아니었습니다.

을지로입구역의 제어를 받은 충정로역에서 상왕십리역까지 8개 역, 6km 구간, 30개 가까운 신호기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메트로 담당부서장 : 그 구간만 영향이 있습니다. (다른 신호기 오작동은) 인지가 안 됐어요. 시스템상에 문제는 있었던 것 같은데, (오작동) 현상은 그게… 그 사고 차량이 한 번 발견된 거죠.]

메트로는 데이터 수정이 신호기를 교란할 수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습니다.

[서울메트로 담당부서장 : (을지로입구역) 선로전환기의 '속도' 조절 소프트웨어를 건드렸는데, 이쪽에… 그 본선에 자동정지 '신호' 기능이 이렇게 오류가 날지 몰랐던 겁니다. 솔직히.]

나흘 동안 8개 역 구간이 오작동 위험에 노출된 동안 하루 550대씩 열차를 운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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