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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학생에게 어처구니없는 질문…해경 '우왕좌왕'

<앵커>

해경의 초기대응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가 계속해서 불거지고 있습니다. 하느라고 했다는 말은 이제 더이상 용납되기 어렵습니다.

김요한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세월호 안에서 학생이 119에 전화를 건 시각은 오전 8시 52분입니다.

그런데 해경 구조 헬기는 9시 1분에야 출동했습니다.

9시 5분, 해군 한문식함이 사고 해역으로 출발했고, 9시 7분에는 해경 경비정이 출동했습니다.

소방헬기와 해군이 보유한 헬기는 9시 10분이 넘어서야 움직였습니다.

119에 접수된 신고 내용이 해경과 해군에 전달되는 데만 10분 이상 걸린 겁니다.

해경은 신고하는 학생에게 위도와 경도를 묻는 어처구니없는 질문을 반복하느라 4분을 허비했습니다.

그 사이 배는 점점 가라앉고 있었습니다.

해경 구조 헬기는 20분 거리인 목포공항에서 떴습니다.

그런데 헬기는 신고가 접수된 뒤 35분이 지나서야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이 시간 차이에 대해 해경은 명확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늦었다는 게 문제의 전부가 아닙니다.

구조 헬기와 선박들은 기본적인 사고 관련 정보도 전달받지 못한 채 출동했습니다.

해경 진도 해상관제센터는 세월호와 30분 넘게 교신한 내용을 전혀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김경일/해경 123정 정장 : (진도 관제센터와 세월호 교신 내용은 들으셨어요?) 아니오, 안 들었습니다.]

해경 헬기와 경비정이 도착한 시각엔 3, 4, 5층 객실 대부분이 잠기지 않았고, 구조를 도우려는 배들도 대기 중이었습니다.

승객들 대피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었는데, 해경 헬기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신고 접수부터 구조까지, 이해할 수 없는 이런 초기 대응은 반드시 원인을 찾고 책임을 물어야 할 또 다른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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