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해진해운은 세월호를 포함해서 모두 4척의 여객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전에도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보도에 곽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출항 다섯 시간 만에 항구로 되돌아온 여객선에서 승객들의 항의가 이어집니다.
[김미경/여객선 승객 (2011년 당시) : 부두에서 많이 안 떠났어요. 그리고 불이 전부 다 꺼져버렸다고요. 이때까지 계속 서 있었던 거예요. 이 껌껌한 데서…]
엔진이 갑자기 멈춘 상태로 물 위에서 공포의 시간을 보냈다며 승객들은 변상을 요구했습니다.
[청해진해운 관계자/2011년 당시 : (엔진이 작동) 됐다가 또 안 됐다가 그랬는데 잘 모르겠어요.]
문제의 여객선은 세월호와 같은 청해진해운 소속으로 인천과 제주 항로를 오가는 배였습니다.
이 여객선은 지난해에도 사고가 났습니다.
엔진 연료 필터에 문제가 생겨 옹진군 해상을 5시간이나 표류한 겁니다.
지난달에는 청해진해운 소속의 다른 여객선이 조업 중인 어선과 충돌했습니다.
안개가 짙은 해상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은 채 34노트, 즉 시속 63km 정도로 운항하다 사고를 낸 겁니다.
탑승객 142명은 1시간 넘게 바다에서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데모크라시 5호 승무원 : 그때 안개가 국지성으로 몰려다니는 그런 상황이 있거든요. 안개 때문에 그런 겁니다.]
이 배는 지난 2009년에도 엔진 고장으로 덕적도 근처에서 멈춰 섰는데, 40분이 지난 뒤에야 안내방송을 내보내 원성을 샀습니다.
잦은 사고가 보내는 경고를 계기로 청해진해운이 안전설비와 시스템을 개선했다면 이번 침몰 사고의 가능성은 훨씬 낮아졌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