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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비리 전면 수사…고질적 병폐 개선될까

<앵커>

세월호 실종자 수색, 바다 사정 덕분에 속도가 붙었습니다. 책임 수사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없는 공직자가 또 나왔고 유언비어도 자꾸 번지고 있습니다. 먼저 수사 소식입니다. 검찰이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선박 검사와 관리, 운항을 비롯한 해운업계 전반의 고질적 병폐에 대해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전국 검찰청이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권지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세월호 참사가 선장과 선원들의 과실 탓도 있지만, "해운업계 전반의 구조적인 문제점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해운업계 전반의 고질적 병폐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부산지검이 국내 여객선과 화물선의 안전 검사를 전담하는 한국선급에 대해 수사에 나섰습니다.

선박들에 대한 검사가 적절했는지 그 과정에서 선박회사들과의 유착은 없었는지 확인할 방침입니다.

한국선급은 지난 1960년 해운사들이 출자해 설립된 민간 기관이지만, 출범 이래 11명의 회장 가운데 8명이 해양수산부나 항만청 출신 전직 고위 관료였습니다.

인천지검과 목포지청이 세월호 사고 원인과 청해진 해운, 그리고 지주회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데 이어 부산지검이 한국선급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 겁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부산지검에서 우선적으로 구조적 비리를 확인하고, 해양 관련 기관의 위치에 따라 해운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청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전국 7개 검찰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이뤄진 원전비리 수사와 같이 검찰은 해운업계 비리 의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과정에서 해양수산부와 산하기관 사이에 유착 의혹도 규명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이정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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