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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여객선 합동 점검 한 척당 13분"

당국이 지난해 7월 대대적으로 여객선 안전 점검을 했지만, 일부 검사에서는 여객선 한 척을 검사하는 데 불과 13분밖에 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민단체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오늘(19일) 해양경찰청·해양수산부 합동 안전점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자료를 보면 목포해양경찰서는 2시간40분 동안 12척에 달하는 여객선을 점검했습니다.

한 척당 검사 시간이 불과 13분 걸린 셈입니다.

점검반 인원도 목포해양경찰서 해상안전과장과 해양수산부 담당 사무관 등 4명에 불과했습니다.

당시 당국은 점검 결과 "특이점 없음"이라는 결론을 냈습니다.

통영해양경찰서의 점검 내용도 부실하기는 마찬가집니다.

당시 통영해양경찰서 해상교통계장과 해양수산부 담당 주무관 등 4명은 2시간에 걸쳐 선박 2척을 점검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점검 대상으로 명시된 22척 가운데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선박만 점검한 것입니다.

정보공개센터는 구명설비 비치와 관리 실태 점검, 선내 방송 정상 작동 확인 등 점검 내용도 형식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도, 병풍도 인근 해역은 연평균 4회 해양사고가 일어나는 지역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보공개센터가 해양경찰청의 2007~2013년 해상조난사고통계를 분석한 결과 이 지역에서는 지난 7년간 모두 28건의 해양사고가 일어나 1명이 사망하고 238명이 구조됐습니다.

정보공개센터는 2013년 화물선 사고를 제외하고는 최근 7년간 사고 선박은 모두 어선으로, 이 정도 빈도면 사고가 적지 않은 지역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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