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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체 피하려다 '쾅'…'도시 로드킬' 급증

<앵커>

거리에 버려지는 개, 고양이가 늘어나면서 시내 도로에서도 로드킬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물 뿐 아니라 운전하는 사람들도 위험해지는 순간입니다.

류 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앞서 가던 차가 갑자기 멈춥니다.

또 다른 시내 도로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길에 나타난 고양이를 피하려다 트럭이 옹벽을 들이 받고, 고양이 사체를 피하려던 택시가 중앙선을 넘어 인도로 올라와 건물을 들이받는 사고도 일어났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수거된 도시 로드킬 사체는 지난해 5천 100여 마리로 4년 전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길 고양이가 가장 많은데, 서울에만 30만 마리, 전국에 100만 마리로 추정됩니다.

더 큰 문제는 2차 사고입니다.

운전 도중 동물을 맞닥뜨리면 운전자는 반사적으로 운전대를 급하게 틉니다.

운전 도중 동물을 마주치면 반사적으로 브레이크를 밟기 마련이지만 도저히 못 피한다 싶을 땐 방향을 틀지 말고 그대로 주행하는 게 차선입니다.

대신 안전한 지역에서 120 콜센터나 128 환경 신문고로 신고해 지자체가 동물 사체를 신속히 치우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이상돈/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 물리적인 접근을 차단하는 것, 유도펜스를 만들어 아예 접근을 못 하게 하는 방법이 있고요. (생태 통로처럼) 현재 도로구조를 좀 더 친환경적으로 개선하는 거죠.]

또 유기 동물 개체 수를 줄이는 노력도 병행돼야 도시 로드킬로 인한 2차 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전문가는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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