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크림 독립국가 인정"…미·EU, 2차 제재 단행

<앵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속해있던 크림반도를 독립국가로 인정했습니다. 우선 독립한 뒤 러시아와 합병하는 수순인데 미국과 유럽은 2차 제재에 들어갔습니다.

크림반도에서 서경채 특파원입니다.

<기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림을 독립 국가로 인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크림의 러시아 귀속을 찬성한 주민투표 결과를 고려해 크림 공화국을 독립 주권국가로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늘(18일) 의회 연설을 통해 크림 사태에 대한 견해를 밝힐 예정입니다.

크림 의회는 앞서 크림 공화국을 독립 국가라고 선포하고 국제 사회에 승인을 요청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떨어져 나와 독립 국가로서 러시아에 편입하겠다는 겁니다.

서방 측은 크림 사태의 책임을 물어 러시아에 대한 2차 제제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을 비롯해 모두 11명에 대해 미국 내 자산 동결과 여행 금지 조치를 결정했습니다.

[오바마/미국 대통령 : 국제 사회는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를 위협하는 행위에 맞서 계속 단결해 나갈 것입니다.]

EU 외무장관들도 러시아와 크림 공화국 인사 21명에 대한 EU 내 자산 동결과 여행 금지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중앙정부는 러시아의 공세와 동부 지역의 분리주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에 예비역 동원령을 발동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